서비스 업무 혁신 (Service Business Innovation - 10)

서비스 부문 업종은 GDP 상 가중치가 3.7%로 프랑스의 13.8%에 비하면 저조하지만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추세입니다.

최근 정부에서 국가 혁신 목표와 추진 과제 및 방법, 구체적 혁신 실천 접근방식과 성공적 혁신을 위한 변화

관리 등의 Road Map을 행정에 발표한 것에 대해 서비스 업무 혁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합니다.

저희 개발원에서는 제조기업 혁신 만을 35년간 일관하여 교육 및 컨설팅을 체험한 실적을 기본으로  한국 산업

자원부의 서비스 기업의 품질 우수기업 인증 평가표 및 정부의 기획예산처, 공기업, 산하기관 경영혁신 추진

지침을 참고하여 서비스 업무 혁신(SBI-10) 실천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개발한 서비스 업무 혁신(SBI-10) 실천 평가표는 해당 조직이 스스로 평가하고 눈높이에 맞추어

지속적 향상목표를 단계적으로 설정하여 초우량 기업/행정이 달성되도록 실질적 성과 향상을 위한 목적지향

업무 혁신 절차와 방법을 매뉴얼화 하였습니다.

서비스 업종은 물론 정부 각 부처, 청, 단 등과 지방자치 단체 및 공기업의 업무 혁신에 공헌되어 국가 발전과

국민 행복에 기여되기를 바랍니다.

업무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1. CEO의 경영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 확립

2. 구성원 모두가 의식을 혁신할 것

3. 조직이 개발되어 조직활성도를 높여야 할 것

4. 경영 과제를 도출하고 제거하는 개선 활동을 정착할 것

5. 지속적인 업무 혁신 활동을 전 구성원이 실천할 것

6. 경영 혁신의 적법한 절차와 방법의 실천 능력을 확충할 것

이런 경우에 서비스 업무 혁신을

1. 서비스 기업, 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에서 경영혁신 및 업무혁신을 하고자 할 경우

2. 경영(업무) 혁신의 실천 방법 및 절차 교육이 필요할 때

3. 기업생존 번영을 위한 고객만족 경영이 요망될 때

4.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서비스 기업, 행정기관, 공기업

5. 승진, 승급 등의 자아욕구 실현을 하고자 할 때

6. 서비스 업종의 생존을 위한 진정한 경쟁력 강화를 하고자 할 때

[컨설팅 주요 내용]

1.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는 Road Map 지도

1) 경영혁신 활동의 실체와 원점경영 혁신

2) 경영활동 자체진단 평가 Work-Shop

2. 인적능력 평가와 업무의 핵심관리 지도

1) 관리의 본질과 목적

2) 관리 항목 목표치 작성(Work-Shop)

3. 경영혁신 사고와 추진 방법 지도

1) 업무혁신 추진자의 사고 및 추진 절차와 방법

4. 업무 분석 관리 지도

1) 업무 분류 대상과 분석 순서

2) 업무 분석 절차와 방법

3) 일일업무 기록표 작성과 업무 체계표 작성 실습(Work-Shop)

4) 업무 집계관리와 업무 분석 방법 (다변량 기법)

5. 업무 분석 관리 지도

1) 업무의 현상파악 필요성과 절차 및 방법

2) 유지관리 자료분석 및 평가관리

6. 업무분석 회합과 인터뷰 기술 관리 지도

1) 인터뷰 항목과 단계

2) 인터뷰 수행자 자질과 행동기준 및 방법

7. 업무개선 실천활동 관리 지도

1) 문제점 분석과 개선 착안점

2) 개선원칙과 문제점 도출 (Work-Shop)

3) 업무개선과 권한위임 관리

4) 업무개선 명세서 작성과 성과분석

8. 업무혁신 과정평가와 성과관리 지도

1) 업무혁신 과정평가 중시와 실천 방법 (Work-Shop)

2) 업무혁신 활동 성과 지표관리 방법 (Work-Shop)

9. 지속적 경영혁신과 업적평가 관리 지도

1) 기업문화의 변화와 신인사관리 도입

2) 개인 목표카드 작성과 업적평가제도 및 연봉관리 (Work-Shop)

10. 서비스 업무 혁신(SBI-10) 컨설팅 성과 발표회 지도

11. 서비스 업무 혁신(SBI-10) 컨설팅 종합 보고서 제출 및 브리핑

[지도안내]

구 분

내 용

지도 대상

1. 서비스 업체(규모, 업종 불문)

2. 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지도 기간

서비스 업체 : 8~24개월 (협의조정)

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 8~24개월 (협의조정)

지도 목표

1. 업무혁신 필요성 인식의 사고 팽배

2. 업무혁신 절차와 방법 습득

3. 업무능력 개발과 업적효율 향상

4. 사업 구조조정 방법 인지

5. 기업 및 행정기관 강화

6. 개인의 욕구실현 조기달성 기여

지도 성과

1. 업무생산성 향상 50% 이상 향상

2. 낭비공수 30% 절감

3. 조직성과 이익율 30% 이상 향상

4. 원가절감율 10% 이상 향상

5. 개인의 승진, 승급에 따른 욕구 만족

6. 기업 및 행정기관 경쟁력 지수 강화 (평가 점수 200% 향상)

7. 실업율 감소와 신규고용 창출 30% 이상 향상

8. 주 5일제 근무제도의 부적합 사항 해결

9. 근경파트너십 함양 [※ 노사(勞使)를 근경(勤經)으로 개정 표기]